미국의 콘텐츠 마케팅 기업 Level Beyond가 일반 소비자 1,000여 명과 마케터 500여 명을 대상으로

동영상에 관한 소비 행태와 마케팅 현황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동영상 콘텐츠가 온라인에서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지

또 동영상 콘텐츠 시청이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유저들이 선호하는 콘텐츠 형태 : 동영상 > 이미지 텍스트

 

조사 결과, 유저들은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때

긴 텍스트보다 브랜드와 관련된 한 편의 영상을 더 선호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영상이야말로 관심 있는 콘텐츠를 더 쉽고 편하게 소비하는 방법이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전체 응답자의 59%가 홈페이지 방문 시 브랜드 홍보 영상을 본다고 답할 정도로

브랜드 홍보 영상에 대한 수요는 꽤 높았습니다.

크리스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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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하는 동영상 콘텐츠의 특징 


브랜드의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사람들은 동영상을 가장 많이 본다고 합니다.

그 중 가장 많은 유저들이 제품이나 브랜드 관련 튜토리얼 등 사용법을 알려주는 콘텐츠를 원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가볍게 웃고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형 콘텐츠,

상품에 관한 정보나 인터뷰 등을 담은 동영상이 유저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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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와 텍스트의 중요성 


페이스북 뉴스피드에서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의 경우 시선을 끌 수 있는 이미지나 영상의 전체적인 내용보다

sound 없이도 이해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가장 많이 선호했습니다.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눈에 잘 들어오는 적절한 크기의 자막이 삽입되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바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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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의 3초를 붙잡아라 


페이스북 인기 콘텐츠들의 공통점은 3초 안에 전체 내용을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영상 제작 방법은 해외 ‘뷰티’나 ‘쿡방’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인데요.

페이스북에서 영상 시청 시, 시청자 수로 집계되는 첫 ‘3초’가 크리에이터들에게 가장 중요한 시간인 거죠.

3초. 그 안에 유저들의 눈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신입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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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에 맞는 콘텐츠 전략 


우리가 제작한 영상은 각각 다른 플랫폼에 업로드되기 때문에 각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데요.

페이스북의 경우 짧지만 정보성을 가미한 영상, 인스타그램은 영상미를 살린 영상,

유튜브 채널은 제법 시간이 필요한 설명이나 큰 화면에서 자세히 봐도 될 법한 영상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 재생이나 반복 재생같은 특징을 살려 제작한다면

같은 내용이라도 좀 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스터디 그 후..


현재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은

영상 콘텐츠 제작 시 기획자들이 놓쳤거나 좀 더 강조되어야 하는 부분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SNS 마케팅의 특징을 잘 살려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는 영상 제작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늘 수고가 많은 기획자 여러분도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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