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무의식적으로 색깔에 반응합니다.

‘희망’하면 노란색을 떠올리고, ‘열정’하면 빨간색을 떠올리는 것인데요.

의식하지 않아도, 애써 떠올리지 않아도 이미 색깔의 의미를 알고 있다는 겁니다.

 

이 점을 잘만 활용하면 더 많은 유저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색의 사용은 의도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각 색깔이 가진 이미지나 의미를 알아두면 컬러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좋은 콘텐츠 제작의 첫 단계, 컬러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겠습니다.

 

 


노랑(Yellow)


노란색은 빛을 가장 많이 반사하는 색깔로 긍정, 이해, 행복 등 밝은 이미지를 갖습니다.

황금색은 긍정적인 미래에 대한 약속을 의미합니다.

노란색은 주변 색으로부터 보호해주고 창조적인 생각을 떠올리게 하며 긍정 에너지를 불어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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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Effects) ]

– 정신적인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 신경 시스템을 촉진시킵니다.

–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 내용(Facts) ]

– 10세기 프랑스에서는 배신자와 범죄자의 집 출입문을 노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그리스에서는 “슬픔”을, 프랑스에서는 “질투”를 상징합니다.

– 노란색은 컬러 스펙트럼 중에서 심리적으로 가장 행복해지는 색상입니다.

– 만화 캐릭터인 그린랜턴은 노란색을 무서워합니다.

– 미국에서 연필의 75%은 노란색입니다.

 

 

 


녹색(Green)


인간의 눈에 보이는 스펙트럼 가운데 다른 색깔에 비해 좀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녹색.

파란색 다음으로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이자 자연의 색으로 어디서나 볼 수 있어 편안한 느낌을 주는데요.

인테리어 디자인에 활용되어 가장 이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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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Effects) ]

– 마음을 진정시킵니다.

– 정신적·육체적인 긴장을 풀어줍니다.

– 우울, 긴장, 근심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회복력, 자제력을 갖게 하고 조화를 이룰 수 있게 도와줍니다.

 

[ 내용(Facts) ]

– 리비아의 녹색기는 현재까지 한 가지 색으로만 구성된 국기로 유일합니다.

– 패션쇼 전날 녹색 실을 꿰매면 악운을 불러온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 녹색은 미국의 첫 번째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었습니다.

– 인간의 눈이 음영을 가장 예민하게 식별할 수 있는 색깔이기 때문에 주로 야간 투시경에 녹색이 사용됩니다.

– NASCAR(미국 개조 자동차 경기 연맹)의 레이서들은 몇십 년 동안 녹색에 대한 편견이 있었습니다.

편견은 1920년 캘리포니아 베버리 힐즈에서 일어난 사고에서 시작되었고,

루이 쉐보레(Gaston Chevrolet)가 미국 인디애나주에서 열리는 자동차 경주 ‘인디 500’을 석권하는 것으로 끝이 났습니다.

이것은 미국에서 레이서 2명의 목숨을 앗아간 첫 번째 레이싱 사고로 알려져 있는데,

당시 쉐보레는 녹색 차를 운전했습니다.

 

 

 


파란색(Blue)


파란색은 신뢰성 있으며 헌신적인 색깔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바다와 하늘의 색인 파란색은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색깔인데요.

정신적인 안정을 주고 인체를 차분하게 만드는 화학물질을 생성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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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Effects) ]

– 침착하게 하고 진정시킵니다.

– 차갑습니다.

– 직관적인 사고를 도와줍니다.

 

[ 내용(Facts) ]

– 파란색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동등한 매력을 가진, 단지 한쪽 성에만 국한되지 않은 색입니다.

– 파란색은 칫솔에 가장 많이 쓰이는 색입니다.

– 부엉이가 볼 수 있는 유일한 색깔입니다.

– 사람들은 파란색의 방에서 더 생산적이라는 통계도 있습니다.

– 모기가 좋아하는 색깔입니다.

 

 

 


보라색(Purple)


보라색은 자극적인 빨간색과 차분한 파란색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 색깔입니다.

고급스럽고 신비로운 느낌과 함께 아주 창조적이거나 별난 이미지를 나타내며

청소년기 소녀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깔 중 하나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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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Effects) ]

– 희망적입니다.

– 정신을 차분하게 합니다.

– 창조적인 생각을 불러일으킵니다.

 

[ 내용(Facts) ]

– 보라색은 시저(Caesars: 로마 황제를 지칭)의 국왕 색이었습니다.

– 보라색은 인류에 의해 만들어진 첫 번째 염색제 색깔입니다.

– 보라색은 매디슨 스퀘어 가든(뉴욕에 위치한 옥내 스포츠센터)의 색이고, 한 때 VIP를 위한 의자의 색깔이었습니다.

– 보라색은 최고가 화폐의 색깔입니다. = $5,000

– 만화책의 실버 에이지(미국 만화의 1950년대 중반~1970년 초반) 기간 동안

보라색 표지의 만화책이 가장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핑크(Pink)


밝은 핑크는 젊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반면 선명한 핑크는 빨간색과 같이 뜨거운 에너지를 표출합니다.

또한 지나치게 공격적이지 않으면서 관능적이고 열정적입니다.

열정적인 빨간색에 순수한 화이트를 더해 색조를 낮추면 수줍은 소녀의 뺨을 연상시키는 연분홍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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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Effects) ]

– 빨강과 비슷한 밝은 핑크는 활기를 불러일으키고,

혈압과 호흡, 심장박동 수와 맥박 수를 높입니다. 또한 행동에 자신감을 불어넣습니다. 

– 핑크는 불규칙적인 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유치장에서 사용되었습니다.

 

[ 내용(Facts) ]

– 1947년, 패션디자이너인 엘자 스키아파렐리(Elsa Shiaparelli)는 웨스턴 패션에 “핫핑크”를 도입했습니다.

– 핑크는 공격과 악의를 단념시키고 친목을 다져줍니다.

–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스포츠에서는 가끔 상대방 팀이 사용했던 라커룸을 칠할 때 핑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페스츄리는 분홍색 박스나 접시에 담겨 나올 때 더 맛있게 느껴집니다. (단 음식과 함께일 때만 유효함)

왜냐하면 분홍색이 설탕을 갈망하게끔 만들기 때문입니다.

 

 

 


빨강(Red)


빨간색은 알려진 대로 각성제 역할을 합니다.

본질적으로 흥미롭고, 주목을 끌며

주의를 집중시키기 때문에 특정 요소를 강조하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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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향(Effects) ]

– 열정을 불러옵니다.

– 활기를 불러일으키고, 혈압과 호흡, 심장 박동 수와 맥박 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행동과 자신감을 고무시킵니다.

– 두려움과 근심, 걱정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줍니다.

 

[ 내용(Facts) ]

– 무지개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색깔입니다.

– 빨간색은 해질 무렵 가장 먼저 사라지는 색깔입니다.

– 빛의 가장 긴 파장으로 만들어지는 색깔입니다.

– 풍수에서는 거주자에게 부를 가져다 주기 위해 현관문을 빨간색으로 칠할 것을 권장합니다.

– 벌은 빨간색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빨간 꽃은 벌을 제외한 새, 나비, 박쥐 그리고 바람에 의해 수정됩니다.

 

 

 


주황색(Orange)


빨강의 친척인 주황색은 다른 어떤 색보다 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색깔입니다.

주황과 연관된 색은 강한 긍정이나 부정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색에 비해 호불호가 가장 많이 나뉩니다.

재미있고 이색적인 주황은 따뜻함과 활기를 내뿜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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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Effects) ]

– 활동을 촉진시킵니다.

– 식욕을 돋웁니다.

– 사회화를 촉진시킵니다.

 

[ 내용(Facts) ]

– 스바루 자동차의 과거 모델의 계기판 불빛은 주황색이었습니다.

– 주황색은 2002년 3월 대통령령에 의해 설립된 색상표 위험 시스템에서 “높음” 표시를 받은 색입니다.

– 미군에서 주황색은 미육군 통신대의 색입니다.

– Safety orange는 주변 배경색보다 물체가 돋보이게 합니다.

– 내용물이 담겨 있는 용기의 색을 따서 이름 지어졌던 제초제 ‘Agent Orange’는

베트남에서 1961년부터 1971년까지 계속되었던, 미군에 의해 결성된 체계적인 제초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었습니다.

 

 

 


하얀색


하양은 순수함과 깨끗함 그리고 중립을 나타냅니다.

의사들은 하얀색 가운, 신부는 하얀색 드레스를 입으며 안전과 행복한 가정을 위해 하얀색 울타리를 세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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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Effects) ]

– 정신이 맑아지게 합니다.

– 난장판, 장애물 등을 깨끗이 청소하도록 도와줍니다.

– 생각이나 행동의 정화를 불러 일으킵니다.

– 새롭게 시작할 수 있게 만듭니다.

 

[ 내용(Facts) ]

– 하얀색 깃발은 보통 휴전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팬톤(Pantone Inc.)에 따르면, 하얀색은 유행을 타지 않기 때문에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티셔츠 색깔이라고 합니다.

– 하얀색 음영은 다른 색에 비해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하얀색 옷은 보통 젖으면 반투명해집니다.

– 꿈 속의 하얀색은 가정에서의 행복을 암시합니다.

하얀 궁전은 성공의 상징으로, 완벽히 성취하게 될 운명이며 정신적인 완벽함을 뜻합니다.

– 본래 과학자들은 베이지색 코트를 입었지만 19세기 말부터 의학 전문가들이 흰색을 입게 되었습니다.

의사들의 치료에 대한 희망과 기대심리때문에 하얀색이 선택된 것입니다.

 

 

 


회색(Gray)


회색은 지적이며 현명한 색깔입니다. 이 색은 고전적인 혹은 세련되고 교양있는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보수적이고 권위 있어 보이는 색이기도 합니다.

회색은 완벽한 중간색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이 종종 배경색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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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Effects) ]

– 불안하게 합니다.

– 기대하게 만듭니다.

 

[ 내용(Facts) ]

– 뉴욕타임즈는 가끔씩 “Gray Lady”(회색의 귀부인) 라고도 불리웁니다.

(1851년 창간 이후 제호의 로고를 단 한번도 바꾸지 않아 생긴 별명입니다.)

– 회색은 공식적인 권위 혹은 무관심을 상징합니다.

– 회색은 지적 능력과 연관이 있고, 두뇌는 회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인간의 눈은 500가지 회색의 음영을 구분해 낼 수 있습니다.

 

 

 


검은색(Black)


검은색은 강렬하고 저항하기 힘든 감정을 떠올리게 해 흔히 권위적이고 영향력 있는 색깔로 인식됩니다.

또한 색의 결핍, 원초적인 빈 공간, 허무함을 대표하는 색깔이기도 합니다.

전형적인 의상 컬러라 할 수 있는데, 아마도 검은색 옷이 더 날씬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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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과(Effects) ]

– 눈에 띄지 않는다고 느끼게 합니다.

– 편안한 공허함을 제공합니다.

– 잠재력과 가능성을 이끌어내며 신비로운 느낌을 줍니다.

 

[ 내용(Facts) ]

– 전통적으로 영국의 택시는 검은색입니다.

– 검은색은 무게감을 느끼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하얀색 박스보다 검은색 박스의 무게가 더 나간다고 생각하게 되는 거죠.

– 검은색은 교양, 세력과 관련 있기 때문에 턱시도, 리무진, 판사의 법복 그리고 신부님의 예복은 모두 검은색입니다.

– 컬러 트렌드에 “The new Black”(새로운 블랙)이라는 용어가 쓰여 온 것처럼

검은색은 패션계에서 세련된 색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http://www.ucreative.com/resources/infographic-a-color-guide-for-desig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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