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11월입니다.

2018년까지 얼마 남지 않은 이 시점!

발 빠른 마케터는 벌써부터

내년 마케팅 트렌드를 파악,

이에 따른 계획을 수립하고 있을 텐데요.

 

우리도 뒤처질 수 없겠죠?

2018년도에 주목해야 할 트렌드 5가지를 알아보고,

내년을 준비해보시죠.

 

 

 

트렌드 1. 비주얼 콘텐츠

 

 

시각적으로 잘 표현된 콘텐츠는

사람들의 높은 반응을 끌어냅니다.

 

같은 워딩이라도 어떤 이미지, 동영상과

함께 하느냐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반응률을

보이기 때문에  콘텐츠에서 ‘이미지’ 즉, ‘비주얼’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데요.

 

2018년도에도 역시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한

비주얼 콘텐츠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동영상 콘텐츠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 같은데요.

이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시각적인 요소를 강조한

비디오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전체 인터넷 트래픽데이터의 82%를

동영상 트래픽이 차지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트렌드 2. VR을 이용한 독창적 콘텐츠

2018년에는 VR(가상현실)을 이용한

독창적인 콘텐츠가 많아질 것 같습니다.

 

VR이 콘텐츠에 적용될 경우,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에게 더욱 강력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는데요.

 

저렴한 VR모바일 헤드셋이 확산되고 있는 지금!

VR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가상현실을 활용한

콘텐츠 시장 또한, 빠른 성장이 기대됩니다.

 

 

페이스북 VR콘텐츠 보러가기 

 

 

 

트렌드3. Z세대 (GenZ, Generation Z)

 

 

마케팅에 있어 ‘명확한 타깃’은

결과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세계적인 마케팅 시장 조사 업체인 칸타에 따르면,

앞으로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할

타깃은 바로 ‘Z세대’라고 합니다.

 

Z세대란, 풍부한 기술 혜택 속에서 자라나

디지털과 스마트폰에 친숙한 세대를 말하는데요.

이들은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기업과 소통하기를 즐기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어필할 수 있는 타깃입니다.

 

 

트렌드 4. 개인화된 콘텐츠

 

 

네번째 트렌드, ‘개인화된 콘텐츠’는

앞서 이야기한 ‘명확한 타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향한 콘텐츠가 아니라,

고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를 생산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어떤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가’

즉, ‘타깃과 메시지’가 분명한 콘텐츠야말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 것입니다.

 

 

트렌드 5. 빅데이터의 올바른 활용

 

 

정확한 데이터는 정확한 인사이트 도출의 핵심!

데이터 기반 비율이 높은 콘텐츠가 높은 반응을

끌어내는 만큼 빅데이터를 잘 다룬다면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겠죠?

 

2018년도에는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멋진 콘텐츠를 제작해봅시다!!

 

 


 

2018년을 준비하는 마케터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다음에 더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자료출처 : Adobe Korea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자료 

[작성자: 이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