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앞에 이런 이벤트 안내문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빨간 공을 고르면 경품을 드립니다.
10개 중 단 1개의 빨간 공이 들어있는 A박스,
100개 중 단 8개의 빨간 공이 들어있는 B박스,
둘 중 하나의 박스를 골라주세요.”

 

여러분이라면 어떤 박스로 참여하시겠어요?
확률적으로 보면 A박스를 선택하는 것이 낫습니다.
A는 당첨확률이 10%이고 B박스는 8%이니까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B박스를 고른다고 합니다.
‘1개보다 8개가 더 당첨되기 쉽다’고 판단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오류를 저지르게 하는
‘감정 휴리스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감정 휴리스틱이란?

 

 

감정 휴리스틱
사람이 무언가에 대해 판단할 때
인지적인 반응보다 정서적인 반응이 먼저 일어난다는 개념입니다.

 

쉽게 말해
기분이 좋은지 나쁜지 판단이 먼저이고
그 후에 이성적인 사고가 이루어진다는 뜻인데요.

 

사람은 오랜 시간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것은
유익하고 즐거운 결과를 가져다 주는 경우가 많고,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것은
해롭거나 위험한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학습합니다.

 

그 학습의 결과로
감정 휴리스틱이 일어나게 되는 거죠.

 

 

2. 감정 휴리스틱과 소비자의 행동 패턴

 

 

감정 휴리스틱은 소비자의 행동 패턴에도
영향력을 발휘하는데요.

 

제품을 선택할 때
특정 브랜드를 고집하는 고정관념이나
제품을 만든 국가가 어디인가에 따라
품질을 다르게 평가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사실이 아닌
감정에 따라 판단을 달리하는 모든 경우가
감정 휴리스틱의 영향을 받은 것이죠.

 

광고 콘텐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콘텐츠가 보는 이로 하여금 어떤 감정을 유발했느냐에 따라
제품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텐데요.

 

때문에 콘텐츠를 제작할 때,
타깃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적절하게 배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감정 휴리스틱을 자극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팁

 

■ 제품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노출하는 방법

 

 

위 이미지에서는 ‘천천히 짜주니까 더 건강한’이라는 어휘과
자연 그대로의 과일, 채소를 배치하여
‘착즙 과정에서 영양 손실이 거의 없다’는
제품의 가치를 강조했습니다.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흔히 이용하는 단어로는
새로움을 강조하는 ‘NEW’,
차별화된 가치를 어필하는 ‘PREMIUM’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주는 ‘NATURAL’
한 차원 높은 삶을 추구하는 ‘WELL-BEING’
등이 있습니다.

 

■ 재품의 재료를 노출하는 방법

 

 

제품의 재료를 직관적으로 드러냄으로써
그 재료가 갖고 있는 가치와 정서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위 이미지의 경우 ‘100% 순수한 원유’를 강조하여
풍부한 맛, 신선함, 영양소 등으로 연상되는 가치를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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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마음이 움직이는 원리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마케팅에서 심리학이 중요한 이유인데요.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콘텐츠는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더 좋은 방향으로 내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콘텐츠 제작 시 소비자의 심리를 염두에 두고
그에 맞는 콘텐츠 전략을 세우면
훨씬 더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작성자 : 하동준, 이보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