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이커머스에 새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알리바바, 징동에 이어 이른바
새로운 형태의 이커머스가 등장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중국의 떠오르는 신개념 이커머스!
‘내용 기반 이커머스’를 소개하겠습니다.

 

 

 

1. 내용 기반 이커머스(内容电商)란?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콘텐츠에 제품을 녹여
소비자들을 이끄는 것을 ‘이커머스’라고 합니다.
왕홍(중국 파워블로거)의 생방송이나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KOL)의 콘텐츠로 물건을 파는 행위인데요.

 

우리나라로 예를 들면 인기 뷰티 유튜버의 콘텐츠에
제품을 협찬하는 것이라 볼 수 있죠.

 

내용 기반 이커머스가 완전히 새로운 형태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전통 이커머스 체제를 위협할 정도로 주목을 받는 이유는
모바일 기반/생방송/소셜미디어의 3박자가 맞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2. ‘내용기반 이커머스’와 위챗

 

8억 명이 사용하는 중국 최대 모바일 메시징/소셜미디어 플랫폼
이커머스 기능이 추가되면서
이커머스의 판도는 알리바바에서 위챗으로 이동됐습니다.

 

물론 위챗 기반의 이커머스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도 많습니다.
팔로어 당 광고비 효율성, 공공계정 오픈율 하락, 내용 복제 등의 문제를 지적하죠.
하지만 여전히 막강 플랫폼이란 점을 부정하긴 어렵습니다.

 

 

 

3.  ‘내용기반 이커머스’가 유행하는 이유

 

이렇게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이커머스의 유행 이유를
몇 가지로 꼽자면

 

첫째, 잘 만든 콘텐츠는 공유를 유도해 지속적으로 소비를 유도할 수 있단 점

둘째, 콘텐츠를 통해 팬을 모으면 광고비 원가 절감이 가능하단 점

셋째, 고객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SNS를 통해 상품 소식을 전달하는 점입니다.

 

 

여기에 덧붙여 이러한 ‘내용 기반 이커머스’가
이미지 기반 소셜미디어(iSNS)와 함께 이용자들을 끌어당기며
시장에 안착했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출처: 슬라이드쉐어 http://www.slideshare.net/cbaker19/lofter-51500958

 

사진을 통해 리뷰를 공유하는 방식이 자리 잡으면서
‘내용 기반 이커머스’ 또한 성장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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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커머스는 제품에서 콘텐츠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생방송이나 인플루언서의 강력한 리뷰 콘텐츠
직접적인 제품 구매로 연결되는 거죠.

 

트래픽이 많은 곳에 제품을 배치하는 기존 방식만으론
중국 시장에서 승산을 거두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탄탄한 기획부터 스토리를 담은 콘텐츠가
중국 이커머스의 핵심 트렌드라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이영준, 장재민]

▶ 내용출처

https://goo.gl/RQelBS

https://goo.gl/tJyQJc

电商的下一场革命:内容电商大行其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