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다 보면 ‘노출’ ‘도달’ ‘클릭’ 등의 기본적인 용어 외에도

‘CTR’ 이나 ‘CPM’ 등의 용어들을 접할 수 있을 텐데요.

이 용어들은 광고 집행 후, 광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중요한 계산 값들입니다.

따라서, 그 계산법이 조금 생소하고 어려울지라도 제대로 공부해둬야 합니다.

 

 

 

1. 도달과 노출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가장 기본적인 ‘도달‘과 ‘노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ute pupil shouting in classroom against white background with vignette

 

위의 그림을 보시면, 확성기를 든 한 소년이 5명에게 말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소년이 하는 말을 ‘광고’라고 가정해봅시다.

소년이 총 2번의 광고를 했다면, 여기서 도달과 노출은 각각 얼마일까요?

 

도달광고를 접한 사람들의 수를 나타냅니다.

여기서는 총 5명이 소년의 광고를 접했기 때문에 도달값은 5 입니다.

노출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5명이 각각 2번씩 광고를 접했기 때문에 노출값은 10이 되는 것입니다.

 

 

2. C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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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C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당 비용‘을 말합니다.

광고의 효율을 계산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수치인데요.

광고비 ÷ 클릭 수 로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총 10,000원의 광고비용이 들었고 1,000개의 클릭이 발생했다면

[10,000/1,000 = 10] 의 계산을 통해 CPC의 값이 10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클릭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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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로 알아볼 용어는 클릭률인데요.

클릭률은 광고를 얼마나 클릭했는지 측정하는 수치로,

(클릭 수/노출 수) *100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출 수는 100이고 클릭 수는 10이라 할 때,

[(10/100)*100] 을 계산하면 10%의 클릭률이 나오게 됩니다.

 

 

4. C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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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L은 Cost Per Like의 약자로, ‘페이지 좋아요 당 비용‘을 말합니다.

계산법은 CPC와 비슷한데요, 총 비용을 페이지 좋아요 수로 나누면 된답니다.

 

 

5. C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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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CPM은 Cost Per Mile의 약자로, 1,000회 노출당 비용을 나타냅니다.

즉, 광고를 1,000회 노출시킬 때 얼마의 광고비가 발생하느냐를 알아보는 수치인데요.

(광고비/노출)*1000 으로 계산하면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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