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깃팅’입니다.
아무리 좋은 광고 캠페인도 잘못된 타깃 설정으로
인게이지먼트를 기대할 수 없게 만드는데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여러 타깃팅 기능 중
‘위치 기반 타깃팅’에 대해서는 이전에 소개해드린 적 있었죠.

 

▶ FACEBOOK 광고 : 위치 기반 타깃팅 배워보기

 

오늘은 ‘목표별 맞춤 타깃’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맞춤 타깃’이란?

 

맞춤 타깃이란 광고 목표에 맞는 소비자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신규 고객 확보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 유지와 휴면 고객의 재참여를 유도하는 등
다양한 목표에 맞는 타깃팅이 필요한데요.

페이스북에서는
고객 리스트, 페이스북 참여도, 웹사이트 트래픽과 같은 소스를 활용하여
맞춤 타깃 설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 파일을 이용하는 방법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이름, 연락처 등의 정보를
페이스북 사용자와 비교하여
일치한 결과로부터 타깃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txt 또는 *.csv 형식의 파일을 업로드하여 추가하는 방법과
폼에 직접 입력하는 방법으로 타깃 생성이 가능한데요.

1. 타깃 이동 후 타깃 만들기→드롭 다운 클릭 후 ‘맞춤 타깃’ 선택
2. ‘고객 파일’ 클릭
3. ‘가지고 있는 파일에서 추가’ 클릭

 

 

위의 과정을 진행한 후 ‘데이터 매핑 수정’을 통해
데이터 미리보기 및 분류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입력이 끝난 후 업로드를 진행하면
페이스북에서 데이터를 해시하여 정확도를 식별하고
식별 완료된 사용자에 한해서 타깃으로 저장하는데요.

이때 고객의 정보는 암호화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정보가 유출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2. 참여 맞춤 타깃

 

참여 맞춤 타깃은
동영상을 보거나 페이지에서 활동을 하거나 캔버스 광고를 열어보는 등
페이스북 콘텐츠에 ‘참여’한 사람들로 구성된 맞춤 타깃입니다.

 

 

예를 들어

– 동영상 조회 시간 3초, 10초, 25%, 50%, 75%, 95% 100%
– 광고 양식 열람, 열람 후 미제출, 열람 후 제출
– 캔버스 광고 오픈, 링크 클릭

이런 식으로 타깃 옵션을 세분화하여 설정할 수 있는데요.

참여 맞춤 타깃을 유사 타깃의 소스로 사용하여
비슷한 특징을 가진 사람들을 찾아 활용할 수도 있으니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3. 웹사이트 맞춤 타깃

 

 

웹사이트 맞춤 타깃은 페이스북의 ‘픽셀’툴을 이용하여
웹사이트의 트래픽 경로를 분석한 뒤
그에 맞는 광고 캠페인을 제공하기 위한 타깃팅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 유입이 이루어졌는지
– 웹사이트 유입을 통해 상품페이지 확인이 이루어졌는지
– 상품페이지 확인 후 물건을 구매했는지

등의 정보를 파악한 뒤,
구매 활동이 일어나지 않은 유저를 타깃으로 하여
웹사이트 재방문 및 구매 유도를 위한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죠.

 

 

4. 모바일 앱 맞춤 타깃

 

 

모바일 앱 맞춤 타깃은
게임에서 특정 레벨에 오르거나 장바구니에 아이템을 추가하는 등
앱에서 특정 행동을 한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위한 타깃 설정 방법입니다.

이미 앱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충성도를 확보하거나
아직 설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설치를 유도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 앱에서 맞춤 타깃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앱 등록 후 사용자에게 도달할 이벤트 설정
2. 맞춤 타깃 생성
3. 모바일 앱 참여 광고 게재

모바일 앱 맞춤 타깃 설정 시
유사 타깃 생성 후 모바일 앱 설치 광고를 만드는 방법도 유용한데요.
이미 앱을 사용해본 사람들과 비슷한 사람들에게
광고를 타깃팅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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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목표별 맞춤 타깃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광고 캠페인을 기획할 때
타깃을 확실하게 설정하고 진행한다면
비용과 시간 모두 아낄 수 있겠죠.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자신의 행동패턴과 니즈에 맞는 광고 캠페인이 제공된다면
참여 및 구매로의 전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텐데요.

오늘 알려드린 맞춤 타깃 기능을 통해
보다 전략적인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기획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 이효은, 전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