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콘텐츠 홍수 속!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콘텐츠 유형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콘텐츠가 발행될 매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잘 활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가장 다양한 콘텐츠 유형을 지원하는 매체는
아마도 페이스북일 겁니다.

 

오늘은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페이스북 360도 및 파노라마 사진을
만드는 방법을 공유해드리도록 할게요.

 

 

1. 360 카메라 or 앱을 사용하는 방법

 

가장 쉬운 방법은 360 카메라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 or 앱으로 촬영을 하는 것입니다.
RICOH 사의 THETA S 나 삼성의 기어 360 등이 가장 널리 알려진 제품인데요.
360 카메라 구입이 부담스럽다면 스마트폰 자체 기능이나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기본 카메라 기능에서 파노라마를 선택하고 촬영한 다음,
페이스북에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파노라마로 구현해 줍니다.
또 스마트폰에서 360사진을 만들고 싶다면
구글에서 만든 스트리트 뷰 앱을 사용해도 됩니다.
물론 360 카메라에 비하면 많이 번거롭지만요.

 

– iOS 스트리트뷰: http://apple.co/2pnGeQ1
– 안드로이드 스트리트뷰: http://bit.ly/1UqV5qH

 

 

 

2. 앱이나 카메라 없이 만드는 방법

 

하지만 이런 카메라나 앱 없이도 충분히 만들 수 있는데요.
먼저 아래 링크에서 템플릿 파일을 받습니다.
페이스북이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템플릿이에요.

 

-템플릿 다운로드: http://bit.ly/2axpqC5

 

해당 템플릿이 첨부된 게시물 주소:
https://facebook360.fb.com/editing-360-photos-injecting-metadata/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PSD 템플릿과 확인용 JPG가 들어있는데요.
여기서 원하는 형식의 PSD를 실행 후,
디자인 작업을 거치면 됩니다.

 

 

제작 방향에 따라 총 8가지의 양식이 제공됩니다.
크게 나누면  360 VR 템플릿과 파노라마 템플릿으로 나눠지는데요.
360 VR은 말 그대로 위, 아래, 좌, 우 전체 영역을 모두 둘러 볼 수 있는 양식입니다.
나머지 7개는 위, 아래로는 돌려볼 수 없고 좌, 우로만 돌려볼 수 있는 파노라마 양식이죠.

 

 

 

파노라마 양식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3자리 숫자가 적혀있는데요.
이것은 좌우 어느 정도 각도로
파노라마를 보여줄 것인지 의미한답니다.

 

순서대로 120, 150, 180, 240, 300, 360도죠.
따라서 파노라마 템플릿 중 360도 템플릿으로 제작하면
수평으로 무한정 돌아가는 파노라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해서 포토샵으로 열어봅니다.
그럼 위와 같은 내용이 나오는데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여러분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템플릿을 꽉 채우고  저장하면 끝입니다.
이때 파일 확장자는 JPG를 사용합니다.

 

 


JPG로 저장 후  업로드하면 페이스북이 알아서
360 VR 또는 파노라마 콘텐츠로 잘 말아줍니다.

 

 

 

이 때 360 VR 템플릿으로 제작했다면
저장된 이미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속성에 들어가 카메라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그래야 페이스북에서 인식할 수 있답니다.

 

반면 페이스북이 제공한  템플릿 사이즈 그대로 제작한 파노라마라면
페이스북 업로드 시 자동으로 360도로 인식해 보여줍니다.

 

 

 

또 템플릿 구성이 업데이트 되면서
위와 같이 360 VR 그래픽 디자인 작업을 위한
그리드 템플릿이 추가됐으니 참고하세요!

 

━━━━━━━

 

페이스북은 가장 쉽게 VR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특히 전용 프로그램 없이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으로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이미지의 360도 & 파노라마 버전을 볼 수 있는데요.

 

여러분의 멋진 크리에이티브에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360 VR, 파노라마 기능을 활용해
멋진 콘텐츠를 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김성진, 김선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