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타깃팅에 대한 고민은
마케터의 가장 큰 숙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때문에 더 효율적인 방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해야 하는 부분인데요.

 

오늘은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위치 기반 타깃팅’‘목표별 맞춤 타깃’에 이어
‘저장된 타깃’ 설정 및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ACEBOOK 광고전략 : 목표별 맞춤 타깃 활용하기
▶FACEBOOK 광고 : 위치 기반 타깃팅 배워보기

 

 

1. ‘저장된 타깃’ 기능의 장점

 

페이스북 광고 자산 라이브러리 메뉴의
‘저장된 타깃’ 기능을 사용하면
광고를 집행할 때마다 새로 타깃을 지정할 필요 없이
미리 저장해둔 타깃을 손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저장된 타깃은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하고,
기존에 저장해뒀던 타깃을 복제하여
새로운 타깃을 만들 수도 있죠.

 

 

2. 저장된 타깃 설정 및 사용방법

 

1) ‘자산’ 메뉴에서 ‘타깃’ 메뉴 찾기

 

 

광고관리자에서 왼쪽 위 메뉴를 누른 뒤
하단에 있는 ‘전체 도구’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세부 메뉴가 펼쳐지는데요.
‘자산’ 메뉴 아래에 ‘타깃’ 항목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타깃 기능 바로가기

 

 

2) ‘저장된 타깃’을 눌러 타깃 만들기 기능 활성화

 

 

‘타깃 만들기’ – ‘저장된 타깃‘순으로 클릭해주면
페이스북 광고 생성시 광고 세트 단계에서도 볼 수 있는
타깃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원하는대로 광고 타깃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상세 타깃팅(관심사) 설정하기

 

타깃팅의 여러 옵션 중 ‘상세 타깃팅’
광고를 집행할 페이지, 브랜드, 콘텐츠와 관련된 관심사를 설정하여
연관이 있는 타깃 또는 반응할만한 타깃에게만
광고를 노출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관심사 키워드를 추가할 때마다
광고를 노출하게 되는 범위는
합집합 형태로 늘어나게 되죠.

 

타깃의 범위를 늘리는 것뿐만 아니라
‘타깃 제외’‘타깃 좁히기’ 옵션을 사용하여
더욱 세밀한 타깃팅이 가능해진답니다.

 

 

 

예를 들어 ‘커피’를 관심사로 입력했을 때
최대 도달 범위는 420만인데요.
타깃 제외 또는 좁히기를 설정했을 때
이 수가 어떻게 바뀌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커피’ 관심사가 설정된 상태에서 타깃 제외 키워드에 ‘콜라’를 입력하면
‘커피에 관심 있는 사람 중 콜라에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잠재적 타깃 또한 420만에서 400만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타깃 좁히기는
‘현재 설정한 타깃과 새로 입력하는 타깃 모두에 해당하는 사용자‘에게만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교집합에 포함되는 사람으로 타깃의 범위를 좁히는 거죠.

 

즉, 관심사가 ‘커피’로 설정된 상태에서
타깃 좁히기를 설정하고 ‘콜라’를 입력하면
‘커피와 콜라 모두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만 광고가 노출됩니다.
결과적으로 잠재적 타깃은 18만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4) 타깃 중복 확인하기

 

한 광고에서 동시에 진행하는 타깃이 2개 이상이라면
타깃 간 중복체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복된 타깃이 있는 상태에서 동일한 사용자에게 광고가 노출될 경우
타깃에서 피로감을 형성하고
그로 인해 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타깃 중복을 체크하려면 타깃 관리 화면에서
2개 이상의 타깃을 체크하고
오른쪽 위의 ‘작업’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타깃 중복 표시’를 실행하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
‘커피’ 관심사 타깃과 ‘쇼핑’ 관심사 타깃은
서로 33%의 중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했을 경우 중복된 타깃 수 약 400만 명 정도는
광고에 중복 노출되어 광고에 대한 피로도가 상승,
성과가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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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많은 사람에게 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당 브랜드와 상품, 콘텐츠에 반응을 보이는
핵심 타깃층에게만 노출할 필요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타깃 기능을 통해
광고에 다양한 타깃 옵션을 사용하고,
여러 방면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가장 효과적인 핵심 타깃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 김선협, 김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