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5일.

빙그레에서 따옴 TVCF 모델인 공승연씨의 팬미팅 형식으로 오프라인 따옴 딜리버리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빙그레 공식 페이스북에서는 이번 현장 상황을 페이스북 라이브로 실시간 중계했는데요.

브랜드 페이지에서 라이브 방송 진행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지금부터 이번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들을 공유하겠습니다.

 

 


1. 사전 준비


1. 빙그레_공승연_이벤트

라이브 방송 준비 과정에서 가장 비중을 둔 부분은

‘얼마나 많은 동시 접속자를 가지고 갈 수 있나’하는 점이었습니다.

오프라인 행사가 메인, 페이스북 라이브는 서브 개념으로 기획되었기 때문에

페이스북 라이브를 시청하는 유저들과의 실시간 소통이 부족할 것이라 예상되어

많은 접속자를 이끌고 갈 수 있는가 하는 점이 가장 큰 이슈였던 것입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라이브 3일 전 방송 초대를 위한 사전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벤트의 목적은

첫째, 라이브 일정을 인지시키고,

둘째, 이벤트에 ‘관심 있음’ 또는 ‘참여하기’를 유도한 후,

방송 시작 전 페이스북 알림을 통해 방송 시청으로 연결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2. 라이브 진행 장비


페이스북 라이브 진행 방식은 예산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ㅡ담당자의 휴대전화로 직접 방송하는 방법

라이브 방송을 하기에 예산이 충분하지 않을 때 선택하는 방법으로

브랜드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담당자라면 이미 한 번쯤 테스트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경우 최대 단점은 낮은 화질인데요.

정식 방송 장비가 아니기 때문에 낮은 화질로 송출할 수밖에 없으며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못할 때 방송이 끊기거나

긴 방송의 경우 유저가 직접 배터리 충전을 해야 한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ㅡ라이브 방송 전문 업체와 함께 진행하는 방법 

이번 라이브를 진행하면서 페이스북 라이브를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업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방송용 카메라를 통해 화면 전환 효과, 라이브 재생 중 자막 및 이미지 삽입 등

TV 방송에서 봤던 모든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는 유저들의 댓글을 실시간으로 화면에 송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시간 소통을 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 시청자들을 방송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전문 업체와 함께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때는

방송을 진행할 장소에 10MB 이상의 인터넷 회선이 설치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속도가 10MB 이하라면 방송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인터넷 회선 설치가 필요하다면 기간은 여유있게 1주일 정도 잡아야 하니 사전에 꼭 체크하세요~

 

2. 공승연

 

 


3. 라이브 진행 시 실수하기 쉬운 부분


모바일을 통한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 시청은 ‘페이스북 앱’에서만 가능합니다.

혹시나 라이브 진행 중인 게시물의 URL을 카톡이나 메신저로 주변분들에게 전달해도 시청이 불가합니다.

 

 

3 4

<카카오톡 링크 클릭시>                                               <페이스북 메신저 클릭시>

 

분명히 현재 라이브 되고 있는 게시물의 URL이지만 링크가 잘못되었거나 만료되었다는 문구가 노출됩니다.

만약 이메일, SMS, LMS 등 다양한 채널로 URL을 전달해 시청자 수를 늘릴 계획이라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모바일에서는 무조건 ‘페이스북 앱’을 통해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4. 마무리하며


이번 빙그레 라이브 방송을 앞두고 철저하게 준비했지만

예상치 못한 돌발상황들로 인해 애초에 계획한 시나리오대로 진행되지 못해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현재 국내 여러 브랜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라이브 방송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만약 라이브 방송을 준비 중이라면 사전에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생각하고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

후회 없는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