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의 완성은 ‘얼굴’ 이라고들 하죠.

그렇다면 디자인의 완성은 무엇일까요?

바로 ‘폰트’입니다.

 

디자인에서 폰트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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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인큐스토리 블로그 (http://blog.naver.com/growingkorea/220789935098)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폰트만 변화를 줬을 뿐인데 포스터의 목적과 컨셉까지 달라져 버렸습니다.

이처럼, 디자인적 요소와 메시지 전달에 폰트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죠.

 

흔히, 타이포그래피는 글자와 레이아웃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이라고 합니다.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도 한 타이포그래피는 웹사이트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데요.

웹사이트에서의 타이포그래피 활용 사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축을 이용하라

가로, 세로 축을 이용하여 타이포그래피로 제목이나 내용을 나타낼 수 있는데요.

콘텐츠를 제작할 때, 중심축을 기준으로 좌우로 나누는 방식과 비대칭으로 나누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미지가 한쪽에 위치할 경우 타이포들은 그 반대쪽에 위치하여 중심을 맞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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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로로 나열하라

두 번째는 타이포그래피를 가로로 나열하여 변화를 주는 방법입니다.

가로 방향 움직임은 타이포그래피로 표현될 때 더욱 효과적이고 흥미로울 수 있는데요.

간단한 선이나 포인트만으로 콘텐츠와 헤드라인, 혹은 메인과 내용을 나눌 수 있어 가독성과 집중도를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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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미있는 폰트를 사용하라

다양하고 재미있는 폰트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러한 폰트는 디자인 테마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며, 디자이너의 스타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칫 남용하면 지저분한 느낌을 줄 수 있어 2~3가지 폰트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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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cafe.naver.com/a4siz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37

 

타이포그래피는 텍스트의 의미를 넘어, 메시지를 가진 비주얼 매체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타이포의 기능적 역할에 기반해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어내고 연구한다면,

보다 폭넓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지 않을까요?

 

 

 

 

참고자료:

‘포스트모던 타이포그래피 교육’ – 이지원

http://blog.naver.com/allcheng_2/130076021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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