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대세 서비스 형태 O2O (Online to Offline) !

 

O2O 서비스란 모바일 시대에 딱 맞춘 서비스 형태로
쉽게 말해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오프라인에서 실제 상품 서비스를 받는 것입니다.

 

몇 번의 터치만으로 간편하게 오프라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O2O 서비스 형태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했는데요.
모바일 시대에 딱 맞춘 O2O서비스는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답니다.

 

 

< 대표적인 O2O 서비스 >

 

 

1. 간편한 배달음식 주문서비스, 배달의 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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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콜택시 서비스, 카카오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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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동산 중개서비스, 직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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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카쉐어링 서비스, 쏘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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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스마트픽 서비스, 롯데 옴니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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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시장의 주목을 한 몸에 받은 O2O 서비스는
해당 서비스가 가능한 기업들의 공격적인 진출로
배달, 쇼핑, 렌트카, 택시,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를 통해
소비자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었습니다. 

 

 

그러나 O2O 서비스의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으니
바로 불투명한 수익성이었는데요.
‘중개인’ 역할만으론 투자 대비 확실한 수익성이
제대로 검증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된 것이죠.

 

‘투자 대비 저수익’이라는 빠른 한계점을 맞이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바로 O4O 서비스입니다.

 

 

 

<O2O의 진화, 온라인 기업의 오프라인 진출 O4O>

 

O4O는 Online for Offline이라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O2O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O2O 기업이 타 기업체와 M&A(인수합병)하여 생긴 새로운 서비스 형태입니다.

 

풍부한 고객 정보(DB) 자산을 가진 온라인 기업이
소비자를 오프라인 서비스로 유도하여
오프라인 사업을 주력으로 운영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형태죠.

 

 

1. O4O의 롤모델, 아마존고(Amazon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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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고는 식료품, 잡화를 판매하는
아마존닷컴의 오프라인 버전 마트인데요.
가장 큰 특징은 계산대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마존고 앱을 설치하여 QR코드를 생성한 뒤
매장에서 물건을 가지고 나오면
아마존닷컴 계정 정보를 통해
상품 결제가 자동으로 이루어진답니다.

 

O2O 서비스의 한계를 뛰어넘어
성공적인 오프라인 진출을 위한
모범적인 가이드라인이라 할 수 있죠.

 

 

2. 숙박 O2O 서비스 ‘야놀자’의 진화! 코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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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는 본래 숙박 중개 서비스였으나
‘코텔’이라는 브랜드로 오프라인 모텔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기존 야놀자의 온라인 고객(DB)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입시킨 사례죠.

 

 

3. 창업&점포 전문 서비스 ‘나도사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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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사장님’은 창업아이템을 비교, 분석해 주고
전국 점포, 상가 매물 정보를 제공하는 창업&점포 전문 앱입니다.

 

방대한 창업 시장 정보와 상업용 부동산(점포) 매물을 제공하고
업체별 실시간 상담 기능은 물론 다양한 콘텐츠 및 견적 비교 등의 플랫폼 제공으로
실제 예비창업자들과 오프라인 상담을 진행하는 O4O 서비스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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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해서 진화중인 O2O서비스!
과열된 O2O 서비스 시장에서 살아남은 기업들은
이를 유지하기 위해 사업 확장과 변화를 반복할 것입니다.
이것이 위 사례들과 같은 오프라인 시장 중심의 O4O 서비스인 거죠.
높은 기술력과 자본력, 풍부한 DB 기반의
‘아마존고’에 버금가는 혁신적이고 안정적인 형태의
O4O 서비스를 우리나라에서도 곧 볼 수 있겠죠?

 

[작성자: 경송희, 김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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