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마케터라면,

멋진 아이디어를 보면서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겁니다.

 

“와! 멋있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대중의 기억에 강하게 각인되는

콘텐츠와 캠페인을 진행하겠다는 마케터의 욕심!

하지만 그 욕심을 채우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닌데요.

 

좋은 마케팅을 하기 위해선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기반으로

간접 경험을 쌓는 게 좋은 방법이 될 겁니다.

 

오늘은 캠페인 진행을 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성공적인 소셜 마케팅 사례를 소개해 드릴게요!

 

 

1. SMIRNOFF, <Instagram your fridge>

 

출처:Youtube

 

영국의 보드카 브랜드, 스미노프(SMINOFF)에서

진행한 ‘Instagram your fridge’ 캠페인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온라인 캠페인으로

한국의 TV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를 연상케 하는데요.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자신의 냉장고 속을 촬영해

스미노프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하면,

스미노프 바텐더가 사진 속에 보이는 재료를 이용해

칵테일을 만드는 과정을 찍어 업로드해주는 소셜 캠페인입니다.

 

실제 이용자의 냉장고 속에 있는 재료로 만들기 때문에

공감 유도가 쉽고, ‘자신만을 위한 칵테일’을 제작해준다는 점에서

브랜드 충성도 및 호감도를 얻었던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소셜 채널만을 활용하여 진행하였음에도

개인맞춤형 칵테일 제조 영상이 1백만 건 이상의

조회 수와 공유 수를 기록했으며, 캠페인 직후 스미노프의

판매 실적이 50%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2. NESCAFE, <Cover photo display event>

 

출처:Youtube

 

캠페인보다는 이벤트에 가까운 네스카페의

‘Cover photo display event’는 페이스북 커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신제품을 깜짝 공개했습니다.

 

맨 처음 투명한 유리 상자에 커피콩이 가득 담긴

이미지를 페이스북 커버이미지로 지정하였습니다.

페이지에 ‘좋아요’가 하나씩 늘어날수록

점점 커피콩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커피콩이 모두 없어지고 바닥을 드러내면,

비로소 중앙에 우뚝 선 네스카페의 신제품이 공개됩니다.

네스카페 신제품이 장장 22시간 만에

완전한 모습을 드러낸 것이죠.

 

고객이 직접 참여를 해야 이뤄지는 캠페인으로

가장 먼저 친근감이 부여되고,

실시간으로 커버 이미지가 변경되기 때문에

궁금증과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아주 자연스럽게

신제품에 대한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었습니다.

 

 

3. IKEA <#The social catalog event>

 

출처:Youtube

 

이케아 매장 카탈로그를 활용한 캠페인입니다.

카탈로그에 전시된 제품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제품의 사진을 찍어 본인 SNS 계정에

해시태그 #thesocialcatalog 와 함께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해당 제품을 경품으로 주는 이벤트입니다.

 

인스타그램의 대표적인 특징인 해시태그를

잘 활용한 캠페인으로,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케아 카탈로그를 봐야 하는데요.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케아의 인지도와 매출이

상승되는 효과를 일으켰죠.

 

인스타그램 상에는 한 달 만에 이케아의 카탈로그에 있는

모든 제품의 사진이 업로드되었으며,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이케아의 카탈로그를 구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고 합니다.

 

간단한 방법인데도 불구하고 다수의 참여자가

발생한 이유는 좋은 아이디어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이겠죠?

 


 

풍부한 제작비와 인력이 추가된다면

물론 더 좋은 캠페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살펴본 다양한 캠페인 사례들을 보면서

좋은 캠페인의 탄생에 필요한 것은

다름 아닌 ‘좋은 아이디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에는

비용이나 인력 문제보다

먼저 좋은 아이디어 도출에 먼저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요?

 

 

 

작성자 : 정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