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규정은 콘텐츠 변화의 흐름에 발 맞춰 조금씩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규정을 늘 발 빠르게 체크해야 하는데요.

반면 변화하지 않고 늘 일관된 규정을 유지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브랜드 자산에 관한 규정이죠.

먼저 브랜드 자산 관련 규정이 마련된 이유와 브랜드 자산 활용 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1. Facebook은 왜 브랜드 자산 관련 규정을 마련했나? 

각 브랜드의 페이스북 사용 촉진을 위해서는 보다 일관성 있는 규정이 필요한데,

규정을 통해 Facebook에 대한 표시를 더욱 즉각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혼동을 주지 않는 장치가 되는 동시에 Facebook의 이미지 보호에 도움이 되기도 하죠.

현재 Facebook은 지적재산권의 개발과 보호를 위한 전담 인력을 두고,

전 세계에서 Facebook 상표 및 로고 등록과 더불어 상표를 남용하는 사람들에게 해당 규정을 바탕으로 권리를 행사하고 있습니다.

※ Facebook 상표 리스트 확인하기: https://goo.gl/zN80EZ

 

Q2. Facebook 브랜드 자산의 활용 범위는 어떻게 되나? 

Facebook 브랜드 자산은 디자인이나 색을 변경하는 등 어떠한 방식으로도 수정할 수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브랜드 자산의 크기에 맞게 조정할 수는 있으나,

웹페이지, 인쇄물, 기타 콘텐츠에서 눈에 띌 정도로 표현해서는 안 됩니다.

다만, 인쇄 매체 또는 제품 패키징 작업 시 기술적인 제한으로 인해 색을 정확하게 구현할 수 없을 때는

예외적으로 흑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acebook 브랜드 자산 Q&A 더 보러가기: https://goo.gl/ppkQXh

 

 

 

 

 1. Facebook 로고 및 위젯 사용 가이드

Facebook은 의류, 모자, 컵 등 상품이나 기타 제품에 상표나 로고를 사용할 수 있게

기타지적재산권을 허가하거나 라이센스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예외적인 상황에서는 ‘f’ 로고를 사용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가이드 라인을 준수해야 합니다.

 

03

1) 로고

ㅡ온라인

Facebook 상 페이지, 타임라인, 그룹, 앱 또는 이벤트가 있을 때나 웹사이트에 Facebook이 구현될 때

또는 ‘Facebook’으로 사용하기’ 등 제품과 통합되는 경우 로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때 ‘Facebook에서 좋아요를 클릭하세요’ 등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하며

다른 소셜 미디어 로고와 나란히 있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사용할 수 있는 로고의 색상은 다음과 같으며, 디자인이나 색상을 바꾸는 등의 수정은 절대 불가합니다.

  • 흰색 또는 밝은 색 배경의 파란 상자가 있는 로고
  • 파란색 또는 어두운 색 배경의 흰 상자가 있는 로고

 

04

2) 좋아요 버튼

ㅡ온라인

‘좋아요’ 버튼의 원 기능인 ‘좋아요’ 유도를 위해서만 사용해야 하며,

버튼 로고나 플러그인을 Facebook 등 온라인 광고에 사용해선 안 됩니다.

좋아요 버튼 로고 요소들을 Facebook 설정과 다른 방식으로 수정해서도 안 됩니다.

 

ㅡ인쇄물과 패키징 

좋아요 버튼 플러그인이 구현된 Facebook 페이지, 웹사이트, 앱에서의

행동을 유도하는 분명한 문구(예: ‘Facebook에서 좋아요 를 클릭하세요’)를 사용해야 합니다.

단, ‘좋아요’ 버튼 로고의 디자인이나 색을 바꾸는 등 어떤 식으로든 수정할 수 없습니다.

기술적 제한으로 인해 정확한 색 사용이 힘들다면 흑백을 사용해야 하며,

텍스트에서 ‘좋아요’라는 단어 대신 좋아요 버튼 로고를 사용해야 합니다.

 

ㅡ방송

좋아요 버튼 플러그인이 구현된 Facebook 페이지, 웹사이트, 앱에 관해

행동을 유도하는 분명한 문구(예: ‘Facebook에서 좋아요 를 클릭하세요’)를 사용해야 하며

좋아요 버튼 로고 사용 전 반드시 승인 요청이 필요합니다.

금지 사항은 인쇄물과 패키징의 경우와 동일합니다.

 

05

3)엄지손가락 로고 

ㅡ온라인/인쇄물과 패키징 

Facebook에서 ‘f’ 로고 및 분명한 행동 촉구 문구와 함께 사용하거나

Facebook 상의 페이지나 앱에 직접 링크시켜 사용해야 합니다.

엄지손가락 로고의 수정이 일체 불가하며, 엄지손가락 버튼을 광고에 이용해서도 안 됩니다.

 

ㅡ영화와 방송

엄지손가락 로고 사용 권장사항과 금지사항은 온라인 및 인쇄물과 패키징의 사항과 동일하나

승인 요청 시 아래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Facebook이 언급되는 CF, 영화, 프로그램 또는 스토리보드의 부분
  • Facebook이 언급되는 부분의 스크립트
  • CF, 영화 또는 프로그램의 상세 시놉시스
  • 엄지손가락 버튼 로고의 표시 방법을 보여주는 모형

 

 

 

2. Facebook 로고 사용 가이드

웹페이지, 인쇄물, 방송 상에서 Facebook에 대해 언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Facebook 웹 주소를 표시하거나 제품이 Facebook에 통합되어 있다는 점을 알리거나

혹은 제품 또는 서비스가 Facebook과 연관이 있다고 설명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웹, 인쇄물, 방송 등 분야에 따라 페이스북의 상징인 좋아요 버튼의 사용 가능 범위와 제한 범위가 달라집니다.

지금부터 해당 분야에 따라 Facebook 로고 사용 방법과 가이드 라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TV 방송 

TV 방송에서 Facebook을 사용하려면 먼저 가이드라인 검토 후 허가를 요청해야 합니다.

♦ 요청 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1. Facebook이 언급되는 CF, 영화, 프로그램 또는 스토리보드의 부분

2. Facebook이 언급되는 부분의 스크립트

3. CF, 영화 또는 프로그램의 상세 시놉시스

4. Facebook 브랜드 자산이 어떻게 표시되는지를 보여주는 모형 (예: ‘f’ 로고 또는 좋아요 버튼 로고)

5. 요청이 영어가 아닐 경우 번역본 제공

※ 허가 요청하기 : https://www.facebookbrand.com/ko-kr/request?type=use (처리기간 1~2주)

 

2) 연극, 영화, 책 

주제의 정확한 전달을 위해 사용이 불가피할 경우

책, 연극 또는 영화 제목의 일부로 Facebook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Facebook이 해당 프로젝트를 지원 또는 후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Facebook의 사전 승인 없이 책, 영화, 연극에 Facebook 로고나 이미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승인 요청하기 : https://www.facebookbrand.com/ko-kr/request?type=use

 

 

 

3. 좋아요 버튼 사용 가이드

ㅡ온라인

좋아요 버튼 사용 시 해당 기능으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단, 좋아요 버튼 로고나 플러그인을 Facebook 등 온라인 광고에 사용해선 안 됩니다.

좋아요 버튼 로고의 요소들을 Facebook 설정 방법과 다른 식으로 수정하거나 가리는 것도 금지됩니다.

 

ㅡ인쇄물과 패키징 

좋아요 버튼 플러그인이 구현된 Facebook 페이지, 웹사이트, 앱에 관해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예: ‘Facebook에서 좋아요 를 클릭하세요’)를 사용해야 합니다.

단, 좋아요 버튼 로고의 디자인이나 색상 변경 등의 수정은 불가합니다.

기술적 제한으로 정확한 컬러 구현이 어렵다면 흑백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텍스트에서 ‘좋아요’라는 단어 대신 좋아요 버튼 로고를 사용해야 합니다.

 

ㅡ방송 

좋아요 버튼 플러그인이 구현된 Facebook 페이지, 웹사이트, 앱에 관해 행동을 유도하는 분명한 문구(예: Facebook에서 좋아요 를 클릭하세요’)를 사용해야 하며,

좋아요 버튼 로고 사용 전 미리 승인 요청을 해야 합니다.

금지사항은 인쇄물과 패키징과 동일합니다.

 

 

 

4. 브랜드 자산 다운로드

Facebook 브랜드에는 Facebook과 관련된 단어, 문구, 기호, 디자인 및 Facebook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Facebook의 로고를 자신의 분야에 사용하기 위한 가이드를 숙지했다면,

이제 로고와 위젯 등 필요한 소스를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아 보세요.

※ Facebook 로고 및 위젯 다운받기 > https://www.facebookbrand.com/ko-kr/

 

 

또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권장 사항과 금지 사항이 있습니다.

Facebook의 로고를 사용하기 전에 아래 내용을 숙지해두세요.

 

1) 기본 권장 사항

– 웹 주소로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Facebook’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

– ‘Facebook’을 주변 내용과 같은 글꼴 크기, 스타일로 표시

※ 다른 Facebook 이용 약관 및 정책 보러가기 > https://www.facebook.com/policies

 

2) 기본 금지 사항

– ‘Facebook’ 단어 대신에 Facebook 로고 사용

– Facebook 상표를 복수형이나 축약형 또는 동사로 사용

– 파트너십, 후원, 지원을 내포하는 방식으로 Facebook 브랜드를 사용

※ 다른 금지 사항 더 알아보기 > https://www.facebookbrand.com/ko-kr/dos-donts

 

 

페이스북 로고 사용 가이드의 경우

분야에 따라 제한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용하고자 하는 분야에 맞는 사용가이드를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는 현 시점에서 브랜드의 자산인 로고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하는 센스가 필요해 보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