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N이란?]

1 2 3

 

인기 유튜버, 먹방/겜방같은 신조어, 다양하게 패러디 되는 1인 미디어 포맷!

새로운 형식의 1인 미디어 콘텐츠가 박수 받는 시대가 왔습니다.

이 시점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MCN의 탄생인데요.

 

MCN은 Multi Channel Network를 의미하며, 쉽게 말해 인터넷 스타를 위한 기획사와 같습니다.

잠재고객 확보와 콘텐츠 편성, 크리에이터 공동작업, 디지털 권한 관리, 수익 창출 및 판매 등의 서비스로

채널 활동을 더욱 확대시키기 위한 매니저 혹은 서포터와 비슷한 개념이죠.

한국에서도 CJ E&M, 아프리카TV , 곰 TV, 판도라 TV 등 많은 사업자들이 계속해서 시장을 키워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MCN 사업자는 어떻게 돈을 벌까?]

 

콘텐츠 생산이 수익 창출로 연결되면서 다양한 채널로 활동의 폭을 넓혀가고 있는 1인 미디어.

현재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을 통해 더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그들을 묶어서 관리해주는 MCN은 대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 걸까요?

 

 

MCN사업자 역시 스타 비즈니스를 하는 셈이기 때문에 수익 모델은 연예 기획사와 비슷한데요.

일반적인 수익 모델은 다음의 4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광고
0
<유튜브를 즐겨 시청하는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화면>

 

많은 구독자를 거느리고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MCN 플레이어들의 수입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이는 모두 유튜브 광고 덕분인데요.

조회수가 높을수록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클릭당 단가가 높지 않아 플레이어간 수익 편차가 굉장히 심한 편입니다.

 

 

2) 협찬 및 제휴
4
<아프리카TV를 시청할 때 볼 수 있는 협찬사 배너들>

 

MCN이 개인의 영역에 머물러 있을 때는

본인의 방송 혹은 영상에 간단한 배너를 띄워 홍보해주는 형식으로 협찬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커지고 기업들이 MCN 사업에 뛰어들면서 이제는 방송PPL 시장과 같은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3) 기부

현재까지도 많은 MCN 플레이어들의 활동 무대인 아프리카 TV.

이곳이 대표적인 기부형 수익 모델에 속합니다.

별풍선이라는 디지털 재화를 통해 많은 수입을 올리는 플레이어들의 기사를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데요.

해외에는 미국의 <트위치>, 중국의 <YYTV> 등이 있습니다.

 

 

4) 광고 출연
5
<숙취해소 음료 TV CF에 출연한 스타 플레이어 ‘대도서관’>

 

MCN 플레이어들의 광고 활동 영역은 그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과거에는 특유의 친숙함과 캐릭터로 콘텐츠형 동영상 광고에 출연하였는데요.

이미 상당한 팬을 보유한 플레이어들은 바이럴 영상, 웹드라마 등에서 활약하기도 했죠.

현재 스타 플레이어들의 경우  TV CF는 물론, 라디오 고정 게스트로 출연하며 활동 범위를 점점 확장하고 있습니다.

 

 

 

[MCN의 긍정적인 전망]

 

계속되는 유튜브의 성장, 높아지고 있는 영상 콘텐츠의 효율.

이처럼 영상 콘텐츠에 대한 SNS 사용자들의 니즈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다수의 팬층을 보유하고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MCN 플레이어들은

다방면에서 효과를 입증하며 디지털 마케팅 최적의 수단으로 각광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자체적으로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MCN 플레이어.

이들은 앞으로도 MCN 시장 확대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