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포털 1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는 그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포털인데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도 한 번쯤 접해보셨을 거예요.

이미 소셜 마케팅의 주요 수단이 된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

오늘은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인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와 다양한 블로그들의 특징을 각각 살펴보겠습니다.

 

1. 네이버 포스트의 특징

 

20160219062833544826

 

(1) 태그를 통한 분류 및 검색

네이버 포스트는 해시태그(#)를 이용합니다.

이는 네이버 포스트가 인맥기반이 아닌, 관심기반의 서비스라는 점을 말해줍니다.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처럼 관심 있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원하는 포스팅을 찾아내는 방식입니다.

 

(2) ‘좋아요’ 버튼을 통한 추천

health, technology, internet, food and home concept - close up of woman reading morning news from tablet pc computer

블로그에 ‘공감’ 버튼이 있다면 네이버 포스트에는 ‘좋아요’ 버튼이 있습니다.

포스팅 하단의 하트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좋아요’의 숫자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죠.

이 ‘좋아요’는 포스트 상위노출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데요.

‘좋아요’ 수치가 높을 수록 관련 키워드 검색결과에서 상위로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독특한 포맷

네이버 포스트는 마치 E-BOOK처럼 보이는 독특한 포맷을 제공하며, 이미지 삽입도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4) 높은 조회수

네이버 포스트는 이미 과포화 상태인 네이버 블로그 시장보다 경쟁이 적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상대적으로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발빠른 기업들은 벌써 네이버 포스트를 이용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요.

네이버 포스트에서는 퀄리티 높은 정보성 콘텐츠를 이용자의 관심 키워드에 맞춰 제공하기 때문에

같은 상업적 목적의 콘텐츠라 할지라도 거부감이 덜할 수 있습니다.

 

2. 블로그의 특성

 

SEO web design concept: computer keyboard with word Blog, selected focus on enter button background, 3d render

이번에는 블로그의 특징을 살펴볼 텐데요.

서로 다른 블로그 채널인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함께 비교하면서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 

 

장점

– 방문자 우위

네이버 블로그는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채널이니 만큼 티스토리에 비해 단기간에 방문자를 모으기 좋습니다.

특히 공감/스크랩 기능은 티스토리에는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블로그 지수 평가 시 네이버 블로그가 더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이웃소통 기능

이웃소통기능은 다른 블로그에는 없는 네이버만의 특별한 기능으로

이웃의 글 구독하기, 댓글 알림기능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적응하기 쉬운 간편한 UI

블로그 초보자들은 보통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그만큼 네이버 블로그의 인터페이스가 적응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고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 빠르게 적용되는 검색 노출

RSS 형식으로 검색에 적용이 늦은 다른 블로그들과는 달리,

네이버 블로그는 글을 작성하면 즉각적으로 검색결과에 반영됩니다.

따라서 시의성을 가진 글의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리포팅에 유용한 통계자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통계자료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상세하게 리포팅하며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단점

– 폐쇄성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네이버 블로그는 거의 검색이 안된다는 점을 알고 계실 겁니다.

그만큼 다른 채널에 비해 폐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어려운 외부 호환

네이버 블로그에 사진을 업로드한 후 다른 사이트로 복사하면 에러가 납니다.

이 또한 폐쇄성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외부와 호환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스팸

네이버 블로그는 이미 여러곳에서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채널이니만큼

스팸성 댓글 또한 많이 올라옵니다.

 

(2) 티스토리

 

━장점

– 자유도

티스토리는 HTML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내 마음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 개방성

폐쇄적인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과 대조되는 장점으로,

티스토리는 외부호환이 잘 됩니다.

 

– 플러그인 서비스

티스토리는 자동 다음뷰 발행, 스팸댓글 알림 시스템 등의 편리한 플러그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SNS 연계

소셜댓글 기능 등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SNS 연계 시스템이 잘 되어 있습니다.

 

━단점

– 방문자 수의 한계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검색노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방문자 수 유입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소통의 한계

티스토리의 이웃 시스템은 서로 링크나 트랙백을 사용해야 하는 등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 스크랩 부재

티스토리에는 스크랩 기능이 없습니다.

 

 

tip101d1501_0124

 

오늘은 블로그와 네이버 포스트의 특징을 살펴보았는데요.

새로운 플랫폼에 발빠르게 대응해

마케팅에 적용시키는 것은 마케터의 주요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브랜드에 어울리는 적합한 채널을 찾아 제대로 이용한다면,

똑같은 아이디어라도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