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스타그램 내 콘텐츠 기능이 업데이트 됐습니다.
얼마 전,  ‘갤러리’기능에 대해 소개해드린 적 있었죠.

 

▶ 인스타그램 새 기능_한 번에 사진 여러 장 올리기

 

인스타그램에서도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한 번에 최대 10개까지 업로드할 수 있게 되면서
콘텐츠 포스팅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데요.

 

오늘은 새로 생긴 ‘갤러리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인스타그램 콘텐츠 변화 시사점은?

 

 

기존 인스타그램 콘텐츠는 단일컷 노출에 중점을 두어
함축적인 메시지, 복잡하지 않은 구성이 특징적이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가장 크게 바뀌는 부분은
인스타그램에서도 여러 컷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이 가능해졌단 점입니다.

 

그럼
콘텐츠 포스팅 시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2. 콘텐츠 적용 아이디어

 

(1) 단계별 프로세스 소개

 

메이크업 과정, 레시피 진행 과정, 스케줄 진행 과정 등
단계 별로 진행되는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에서도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일컷, 전체 썸네일을 통해 노출되는 이미지 외에
밀어보기 형식으로 콘텐츠를 게시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을 통해 인스타그램이 가지고 있던
정보 전달의 한계를 해소했답니다.

 

여기서 잠깐!
그렇다고 이전의 인스타그램이 갖고 있던
장점이 사라진 건 아니랍니다.

그럼, 다음 방법을 살펴볼까요?

 

(2) 파노라마 사진 탐색

 

길이가 길거나 큰 제품의 경우 위 이미지와 같이 밀어 보면서
세부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이미지에 대한 강점을 그대로 살리면서
제품 특성에 포커스를 맞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합니다.

 

특히, 우측 이미지와 좌측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연결되기 때문에
호흡이 끊기지 않고 이미지를 끝까지 볼 수 있단 점이 가장 큰 장점이죠.

 

(3) 여러 제품 쇼케이스

 

비슷한 유형의 이미지 혹은 유사 제품을 소개할 경우
그저 반복적으로 디자인을 노출한다면
소비자들은 금세 식상함을 느끼고 지루해 합니다.

 

하지만 한 콘텐츠에 밀어보기 형식으로 보여진다면,
보다 많은 제품을 노출시키더라도 지루함을 덜어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 소개를 할 수 있답니다.

 

(4) 효율적인 설문조사 진행

 

설문조사를 진행할 때, 질문에 따른 세부 항목을
다음과 같이 여러 장으로 나눠서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데요.

 

각 컷 별 의견 수렴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한 객관식 설문조사로 끝나지 않고
세부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5) 비디오 및 애니메이션 통합

 

같은 주제를 가진 여러 개의 영상이 카테고리화 되어
한 콘텐츠 속에 밀어보기 형식으로 노출이 가능해 집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점의 영상을 한 번에 전달하게 되었고
카드뉴스를 단일컷 영상으로 제작할 경우,
다양한 시각적 효과가 있는 콘텐츠가 탄생될 것입니다.

 

(6) Before & After 비교 가능

 

제품을 쓰기 전, 후를 비교해 제품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뷰티나 패션 브랜드에서 활용하기 좋은데요.
직접 시연하는 장면을 단계 별로 보여주면서 구매를 유도할 수 있죠.

 

3. 참고 레퍼런스

 

▶ Subway : 요일 별 추천하는 제품을 파노라마 이미지로 길게 나열하여 설명

 

▶ 맥도날드 : 같은 종류의 햄버거를 드레스에 적용시켜 제품 반복 노출

 

▶ 이케아 : 봄을 맞아 다양한 형태의 주방 쇼룸을 보여주며 제품 소개

 

━━━━━━━━━

지금까지 인스타그램 새 기능의 여러가지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크리에이티브만 있으면 얼마든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앞으로도 신선한 활용법이 속속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분도 새로워진 인스타그램 콘텐츠 포스팅 방식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뽐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 김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