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초~30초.

광고는 이 짧은 시간 안에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그래서 광고 속에선 스토리의 역할이 아주 중요한데요.
흥미롭거나 감동적인 스토리는
브랜드를 보다 자연스럽게 노출하고 깊은 여운을 주기 때문이죠.

실제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양한 광고 사례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소비자들의 머리와 가슴에 오랫동안 기억될
감동 스토리텔링 광고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SK텔레콤 ‘사람을 향합니다’

 

 

“주소록을 없애주세요. 사랑하는 친구의 번호쯤은 외울 수 있도록”
“기술은 언제나 사람에게 지고 맙니다”라는 광고 문구 기억하시나요?
바로 비틀즈의 음악 ‘Let it be’와 흑백 영상의 톤앤매너로
한 편의 짧은 감동스토리를 전했던 ‘SK텔레콤’의 광고인데요.

 

SK텔레콤의 ‘사람을 향합니다’ 캠페인은
감성적인 스토리텔링 방법을 활용해
소비자의 정서를 공략한 대표적 감성 광고입니다.

 

실제 우리의 삶과 밀접한 이야기를 소재로 삼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통해
잔잔한 감동을 전하는 방식인데요.

최첨단 정보 통신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기술에 대한 우위점을 이성적으로 강조하는 대신
‘사람’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를 하는 모습에서
소비자의 마음이 움직인 게 아닐까요?

 

 

2. KB 금융그룹 ‘하늘같은 든든함, 아버지’

 

 

KB금융그룹이 유튜브, 페이스북에서 진행한
‘하늘 같은 든든함, 아버지’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공개한 지 23일 만에
천만 뷰를 돌파할 정도로 큰 반응을 이끌었는데요.

 

영상은 몰래카메라 방식으로 진행되며,
어린 자녀를 둔 남성들에게 갑자기 아버지와 관련된 질문을 던지고
그 이후 벌어지는 일을 자연스럽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특히 유명 모델 대신 일반인이 등장해
어디에서나 있을 법한 이야기를 풀어냄으로써
진정성 및 호감도를 높인 것이 특징적인 광고입니다.

 

 

 

3. 동원참치 ‘내 마음, 참치에 담아’

 

‘엄마가 바쁘다’

 

‘아내가 아프다’

 

일상에서 흔히 겪는 일들을
감동적인 스토리텔링 방법으로 풀어낸
동원참치의 ‘내 마음, 참치에 담아’ 시리즈 광고입니다.

 

해당 시리즈는 기존에 ‘건강’적인 측면만 내세웠던 광고에서 탈피해
참치가 생활 속에서 의미 있는 음식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감성적 가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특히 실질적 구매타깃을 광고에 등장시켜
스토리를 풀어냄으로써 감동과 깊은 공감을
선사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4. 충북지방 경찰청_SNS 콘텐츠 스토리텔링

 

☆도민과 함께하는 따뜻하고 믿음직한 충북경찰!※ 경찰관들이 화재를 진압해 화제!!

충북지방경찰청에 의해 게시 됨 2017년 4월 28일 금요일

 

SNS에서도 스토리텔링 콘텐츠가 떠오르고 있는데요.
최근 충북지방경찰청은 기존의 딱딱하고 상투적이던
홍보 방식을 버리고 시민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자체적으로 제작한 UCC 영상으로 SNS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경찰관들이 직접 출연해
인기 드라마 ‘도깨비’를 패러디하는가 하면
음주 단속 현장, 양수가 터진 산모를 병원으로 신속하게 이송하는 등
경찰관의 실제 감동 스토리를 영상 콘텐츠로 제작한 것인데요.

온라인을 통해 입소문이 퍼지면서
무려 11만 6,643건의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유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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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짜여진 스토리텔링은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광고의 재핑 현상(광고 채널을 돌리는 행위)을
줄일 수 있단 점에서 활발하게 활용될 텐데요.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깊은 감동과 공감을 선사하는
다양한 스토리텔링 콘텐츠들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작성자: 김수라, 하진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