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없는 줄 알았던 깜깜한 방 안
폭죽 소리와 함께 들려오는 친구들의  웃음소리!

 

생일날 빠지면 섭섭한 깜짝 파티입니다.
예상치 못했던 깜짝 파티는
준비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에게 잊지 못할 즐거움을 주는데요.

 

이렇게 깜짝 파티처럼 의외의 놀라움을 주어
특별한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는 마케팅이 있습니다.

 

바로 서프라이즈 마케팅인데요.
오늘은 놀라움과 즐거움이 가득한
서프라이즈 마케팅과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서프라이즈 마케팅이란?

 

서프라이즈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의 한 종류입니다.
생각지도 못한 의외의 상황을 만들어 
고객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는 마케팅 프로모션이죠.

 

 

2. 서프라이즈 마케팅의 효과

 

예상치 못한 일이나 특별한 경험을 겪으면
이를 지인들과 공유하고 싶어하죠.

 

서프라이즈 마케팅은 이런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인데요.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바이럴을 유도해
콘텐츠와 제품 이미지를 상기시키고 
타깃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면서
화제성을 통해 브랜드 홍보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꾀할 수 있답니다.

 

 

3. 서프라이즈 마케팅 사례

 

 

1) 하이네켄 이탈리아 – Autitorium

서프라이즈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하이네켄의 2010년 광고, Auditorium입니다.
하이네켄은 챔피언스리그의 공식 후원사인데요.
평소에 축구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이탈리아에서 아주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09-10 챔피언스리그 레알마드리드 : AC밀란의 경기가 있는 날.
AC밀란의 팬들은 그들의 여자친구, 부모님, 상사의 부탁으로
딱 그 시간에 하는 따분한 클래식 공연에 가게 됩니다.

 

클래식 공연이 시작하고 15분 후, 공연에 집중하지 못하는 그들 앞에
하이네켄 로고가 뜨면서 챔피언스리그 경기가 생중계됩니다.

 

이 광고는 전 세계로 바이럴되며 큰 화제를 불러 모았는데요.
하이네켄은 이 서프라이즈 광고를 통해 엔터테인먼트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구축하면서 매출 상승의 효과까지 거머쥐었습니다.
아직까지 회자되는 아주 유명한 광고로
바이럴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히고 있죠.

 

 

 

2) 네네치킨

 


네네치킨에서 진행했던 서프라이즈 이벤트 영상입니다.
네네치킨은 NC다이노스와 스폰서쉽을 맺고 있는데요.

 

이들은 2014년, 공식 홈페이지와 SNS에서
NC다이노스 홈구장의 일일 아르바이트를 모집해 2명을 선정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뽑은 건 사실 일일 아르바이트 스태프가 아닌
당일 야구 마운드에 설 시구자와 시타자였죠.

 

야구팬들을 상대로 깜짝 선물을 준 셈인데요.

이 서프라이즈 마케팅 영상은
‘네네치킨이 선사하는 꿈의 그라운드’라는 제목으로 바이럴 되었고,
많은 야구팬들의 호응을 얻었을 뿐 아니라
NC다이노스 프로야구단이 위치한 경남 지역의 네네치킨 매출이
크게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왔답니다.

 

 

3) 지베르니 파운데이션 광고

 

https://youtube.com/watch?v=b0-grrhRodQ

2016년 큰 화제를 불러모았던 광고입니다.
화장품 회사 지베르니의 파운데이션 광고인데요.

 

영화관 관람석의 남자와 스크린 속의 여자가 직접 대화하는 이 영상은
실제로 영화관에서 진행된 서프라이즈 광고로,
페이스북, 트위터 등 각종 SNS와 커뮤니티 페이지로 바이럴되면서
‘지베르니’라는 생소한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알렸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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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발하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큰 바이럴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서프라이즈 마케팅!

깜짝 선물을 받은 것처럼
기분 좋은 놀라움을 선물하는 이런 마케팅이야말로
소비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가는 최선의 마케팅이 아닐까요?

 

[작성자:성소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