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들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기획하려면
크리에이티브한 발상뿐만 아니라
시의적절한 이슈를 담는 것도 중요합니다.

 

때문에 콘텐츠 기획자들은 최신 트렌드 파악을 위해
포털 사이트, 뉴스 페이지 , SNS 채널등을
끊임없이 탐색하고 있을 텐데요.

 

오늘은 트렌드 이슈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트렌드 모니터링 사이트 두 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소셜 매트릭스 (Social Metr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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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는 반응과 확산이 빠르기 때문에
다른 플랫폼보다 이슈의 화제성이
더욱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셜 매트릭스는 트위터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트렌드 이슈를 보여주는 곳인데요.
메인화면에 순위별 이슈를 매거진 형식으로 띄워
내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죠.

 

 

 

 

소셜메트릭스에서는 검색기능도 제공합니다.
검색 결과에는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콘텐츠는 물론
연관 키워드 순위, 감성 키워드 순위,
주간 급증 키워드 순위도 함께 노출되는데요.
이를 활용해 검색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소셜 인사이트’ 메뉴에서는
연관어 맵, 연관어 추이 등도 확인 가능한데요.
위의 이미지는 ‘가을’과 관련해서 유저들이
어떤 단어를 연관지어 사용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연관어를 인물, 단체, 장소, 상품 등으로 분류하거나
긍정, 부정, 중립 등 감성을 분석해주는 기능은
이슈에 보다 깊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콘텐츠 기획자라면 이곳에서 도출한 인사이트를 통해
더욱 트렌디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겠죠?

 

 

 

2. 구글 트렌드 (Google Trends)

 

 

▶ 사이트 바로가기

 

전 세계 유저들이 사용하는 검색엔진 구글!
구글 트렌드는 구글의 방대한 검색 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렌드 이슈를 파악할 수 있는 막강한 플랫폼입니다.

 

 

 

위 이미지는 Kpop을 검색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검색량 변화 추이,
국가별 검색량, 관련 주제, 관련 검색어 등
체계적인 분석결과를 확인할 수 있죠.

 

특정 기간과 지역을 설정할 수도 있으며,
인기 순위 및 최근 급상승 순위도 볼 수 있답니다.

 

 

 

이번에는 시즈널 키워드인 ‘호빵’을 검색해보겠습니다.
예상대로 겨울에 많은 검색량을 보이는데요.
중간에 그래프가 훌쩍 높아진 날이 있습니다.
이 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확인해보니 1월 15일, MBC 예능 프로그램 <복면가왕>에
‘호빵 왕자’라는 예명으로 출연한 가수가
뜨거운 관심을 얻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물론
특정 시기에 대한 트렌드도 파악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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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트렌디한 감각을 유지해야 하는 콘텐츠 기획자들!
단순히 ‘감으로’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활용하는 능력이
앞으로 더욱 필요해질 텐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트렌드 모니터링 사이트들을 통해
여러분의 콘텐츠 기획력에
날개를 달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작성자 : 백아름, 이혜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