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자, 웹, 앱 등 디자인 페이지의 가장 큰 목적은
명확하고 효과적인 정보 전달에 있습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균형 잡힌 레이아웃을 만드는 것인데요.
지금부터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한 레이아웃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책자, 웹, 앱 등의 디자인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목적은
정보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균형 잡힌 레이아웃을 만드는 것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이러한 레이아웃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그리드를 사용해라
균형 잡힌 지면을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그리드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리드를 활용하면 페이지에 놓아야 할 각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독자들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2) 하나의 시각 포인트를 만들어라
두 번째로 레이아웃에 하나의 포인트를 두는 것입니다.
이때 큰 이미지를 사용하면 좋은데요.
이미지를 통해 먼저 독자의 눈길을 끌 수 있고
나머지 레이아웃 구성을 위한 구도까지 손쉽게 만들어집니다.
3) 황금비율을 활용하라
세 번째는 황금 비율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Rule of Thirds는 지면을 삼등분한 다음
주요 요소들을 심미적 위치에 배치하는 기법인데요.
표현 매체를 수평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모두 삼등분하여
아홉 개의 사각형과 네 개의 교차점으로 이루어진 눈에 보이지 않는 격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교차점 부근에 디자인 요소를 배치하면
비대칭 구도를 통해 흥미롭고 심미적인 디자인이 가능해집니다.
– ‘디자인 불변의 법칙 125가지’ 中에서
4) 여백을 활용하라
글자 주변에 사방으로 여백을 주면 한 눈에 쏙 들어오는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위 그림처럼 수평과 수직으로 나누고 네 개의 포인트에 주요 요소를 배열하면
그냥 가운데에 글자를 배열하는 것보다 훨씬 안정감을 줍니다.
5) 반복하라
이미지의 반복은 강렬함과 균형감을 줍니다.
지면에 하나의 시각 포인트를 만들고 일정한 패턴을 활용하면
효과적인 디자인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계층을 활용하라
좋은 편집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는 구조와 계층입니다.
먼저 각각의 요소들을 보고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각 요소의 연결고리로 사용하면 됩니다.
7) 스케일, 명암, 조화를 활용하라
스케일 활용은 시각적 균형이 중요한 편집디자인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어떤 시각물 하나를 크게 만들어
독자들의 시선을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이끄는 건데요.
명암의 차이를 둔 시각물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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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정보도 디자인에 따라 훨씬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단 점!
오늘 알려드린 균형잡힌 페이지 레이아웃을 통해
복잡한 정보도 한 눈에 쏙 들어오게 전달해 보세요.
출처) http://www.creativebloq.com/netmag/create-balanced-page-layouts-7-pro-tips-121310009
[작성자: 김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