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에 관심이 있다면,
2017년 상반기에 출시된 새 상품인
‘컬렉션 광고’를 들어본 적 있으실 거예요.
컬렉션 광고는 페이스북 앱을 나가지 않고도
해당 페이지에서 상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크레에이티브한 광고 형식인데요.
컬렉션 광고는 총 2가지 방법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모든 사용자는 1가지 방법을 활용할 수 있고,
나머지 1가지는 순차 적용 중에 있습니다.
가장 먼저, 컬렉션 광고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캔버스 광고를 캔버스와 연결하는 방법
기존 광고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과정 없이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바로, 집행이 가능합니다.
단, 7월 기준으로 순차 적용 중에 있습니다.
* 제품 카탈로그를 활용하는 방법
위와 같은 방법은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단, 제품 카탈로그 양식을 별도로 작성한 후
업로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캔버스를 연결하는 방법보다 훨씬 더
신선하고, 제품이 강조될 수 있으므로 추천해 드립니다.
지금부터는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카탈로그를 활용한 ‘컬렉션 광고 만들기’
방법에 대해 세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제품 카탈로그 양식 작성 및 업로드
제품 카탈로그 제작을 위한 최소 항목은
9가지로, 필요에 따라 옵션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양식을 따라 작성해 봅니다.
<수정 양식>은 제품 카탈로그 업로드에 필요한
최소 9가지 항목만 남겨둔 양식입니다.
더 많은 옵션을 추가하고 싶다면, <원본 양식>을 활용해주세요.
양식 다운로드를 완료했다면,
아래 슬라이드 또는 링크를 확인하여 진행하세요.
※ 이번 포스팅에서는
‘컬렉션 광고 집행을 위한 최소한의 절차’로
제품 카탈로그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본 것인데요.
크게 간소화된 양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미 제품 카탈로그를 관리를 해왔거나
혹은 지속적해서 관리하고자 하는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임을 알려드립니다.
② 제품 카탈로그로 컬렉션 광고 만들기
제품 카탈로그 업로드가 완료되었다면,
본격적으로 컬렉션 광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광고 관리자에서 광고 만들기 접속 후
목적에서 트래픽 또는 전환을 선택합니다.
광고 세트에서 세팅을 마치고 광고 단계로
넘어간 다음 형식에서 [컬렉션]을 선택하면,
아래쪽에 썸네일을 선택할 메뉴가 나옵니다.
제품 컬렉션 광고를 눌렀을 때
해당 썸네일이 최상단에 노출되므로
이미지보다는 영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동영상 제작이 어렵다면,
이미지로 슬라이드쇼를 만드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썸네일을 선택하고, 아래쪽 링크 항목에서
본격적으로 제품 컬렉션 광고를 세팅합니다.
제목과 문구를 입력한 후,
[제품] 항목 하단을 보면, 기존에 업로드한
제품 카탈로그가 선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 있는 [제품 세트]를 눌러서
[모든 제품]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입력한 대로
제품 컬력션 광고의 미리보기가 나타납니다.
제품 세트를 선택하면, 하단에
[뉴스피드에 표시되는 제품]이라는
항목을 보실 수 있는데요.
총 2가지의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옵션은 노출 예시 하단에 4개의
썸네일을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Dynamically selected (추천)]을 선택하면
페이스북 알고리즘에 따라 추천 상품 4개를
랜덤으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Customize up to 4 products to feature]을
선택하면, 아래에 사용자 지정 버튼이 나오고,
노출시킬 4개의 제품을 순차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순서는 제품 컬렉션 광고를 터치했을 때
나오는 전체 화면에서 적용됩니다.
선택한 4개의 제품이 먼저 나오고,
그 이후로 나오는 제품은 알고리즘에 따라
랜덤으로 노출 순서가 결정됩니다.
표시되는 제품까지 설정하기를 완료했다면,
아래쪽에 [미리 보기 및 맞춤 설정]을 클릭합니다.
이 옵션을 통해 가격, 제품 설명, 제품 이름 등
사진과 더불어 어떤 항목을 노출시킬 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설명에 모든 항목을 제거하여 가격을
노출시키지 않을 수도 있고, 항목을 추가하여
제품 이름과 가격 외 다른 항목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예시로 기존 가격과 할인가격을 동시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위 항목까지 원하는 방향대로 세팅을 마쳤다면,
주문하기 버튼을 눌러 광고를 생성합니다.
페이스북은 제품 카탈로그를 활용한
‘컬렉션 광고’의 절차가 다소 까다롭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제품’을 몰입도 있게
노출시킬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안내합니다.
특히 최대 50개의 제품을 노출시킬 수 있어
쇼핑몰이나 B2C 제품이 있는 업체라면
꼭 한번 시도해볼 법 할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기존에 픽셀과 함께 제품 카탈로그를
쇼핑몰, 홈페이지와 연동해 관리했었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 정보를 숨길 수 있는 점 또한 색다른 방법이기 때문에
판매 제품이 아니더라도 원하는 웹페이지나
링크를 노출시키에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해외 마케터들이 적극적으로 ‘컬렉션 광고’를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면서, ‘컬렉션 광고’를
기획하는 데 도움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 해당 링크는 모바일 접속 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 Collection Examples Group 활용 사례 확인하기
> Collection Ads Examples Group 활용 사례 확인하기
작성자 : 김선협, 김성진B